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대학 전공 결정에 도움이 되는 6가지 조언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KTN
교육 댓글 0건 조회 1,856회 작성일 24-04-20 05:16

본문

원하는 대학교를 선택하고 학교로부터 합격 편지를 받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만큼 중대한 것은 향후 커리어를 위해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다. 대학 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상상한 것보다 중요한 일이며, 여러 가지를 고려해 충분한 시간을 갖고 결정해야 한다. 고등학교 때부터 자신이 원하는 전공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다. 어떤 공부를 하길 원하는지 아는 것은 대학 선택과 미래 진로 계획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전공 선택은 사실 조급하게 이뤄질 필요는 없다. 자신이 선택한 전공이 최종적 진로와 직접적 연관성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없지만,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의사소통 방식에는 영향을 줄 것이다. 하지만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전공과 미래 목표가 서로 연결될 수 있을지 신중하게 평가해 본다면, 자신에게 정말 필요하고 적합한 대학 전공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다.  정리=KTN 보도편집국


◈ 전공 결정 과정을 시작하는 방법

대다수의 신입생들은 미래에 자신이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잘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자신이 어떤 것에 흥미를 갖고 있는지, 그리고 적성에 맞는 과목은 무엇인지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거기서부터 시작해 보자. 수학과 과학 중 어느 것을 더 잘하는가? 또는 읽기, 쓰기, 그리고 분석적 사고를 더 잘하는가? 이것은 당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주고, 선택에 폭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만약 자신이 고등학생이라면 문과 또는 기술적인 분야 중 어떤 것에 소질이 있고 관심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은 전공뿐만 아니라 대학을 결정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대부분의 중, 대형 대학들은 수백 개의 다양한 전공을 갖고 있다. 학교가 모든 전공을 세계 일류 수준으로 가르칠 순 없다. 

이상적으로 당신은 원하는 전공이 외부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학교를 가고 싶을 것이다. 이는 향후 일자리를 얻을 때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대학 생활 시작과 동시에 곧바로 전공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일반 필수 과목을 듣도록 하며, 이 수업을 수강하는데 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것이다. 

단, 예외가 있다. 공학과 건축, 프리-메드(Pre-Medicine) 전공과 같은 프로그램은 구체적인 전제조건들이 있으며, 학생들은 가능한 한 빨리 전공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4년 이상 대학을 다녀야 할 수도 있다. 

필수 과목을 모두 수강한 이후에는 다양한 과목을 둘러보며, 흥미를 끄는 과목과 듣고 싶지 않은 과목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이제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가 주어졌기 때문에 이전에는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분야에 도전해 볼 수 있다. 

많은 학생들은 어렸을 때부터 관심 있던 전공을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전공 관련 공부가 엄격하는 것을 알고 나면, 더 이상 그 전공에 흥미를 갖기 않게 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전공을 최종 결정하기 전에 여러 프로그램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은 결정이 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첫 번째로 결정한 전공으로 졸업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전공을 바꾸는 것이 인생의 종말과 같은 일은 아니다. 

많은 학생들이 대학 생활 중에 전공을 바꾸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졸업을 늦추고, 학비에 대한 추가 지출을 하게 할 수 있다. 때문에 전공 결정은 신중하게 해야 한다. 


◈ 커리어 중심 전공

일부 학생들은 경영학 또는 간호학과와 같이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커리어 중심의 전공을 선택한다. 이러한 전공들은 특정한 커리어를 이루기 위한 준비 과정을 중심으로 수업이 이뤄진다. 이러한 학생들은 전공 결정을 쉽게 할 수 있지만, 자신이 정말 이 전공을 좋아하는지 몇 가지 수업을 미리 듣고 난 후에 결정하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커리어 중심의 전공을 고려하고 있다면, 대학교 커리어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라. 

몇몇 대학들은 커리어 중심 전공 프로그램에 많은 투자를 하고, 활발한 동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대학들도 많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커리어에 관한 심층적인 상담 서비스는 인턴십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다른 전공들은 석사 과정을 밟도록 디자인돼 있다. 이런 경우, 전공을 위해 추가적인 노력과 투자를 할 준비가 돼있는지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석사 공부를 할 마음이 없다면, 이런 경우 당신의 학사 학위는 큰 가치를 갖지 못할 수도 있다. 


◈ 대학 전공은 미래의 시작

다른 수업을 들어보고 선택지를 좁혔다면, 이제는 원하는 미래와 관련된 전공에 대해 생각해 볼 단계다. 어떤 커리어를 원하는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라. 

몇몇 전공들은 갖게 될 직업이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전공이 곧 직업이 될 수 있다. 반면 다른 전공들은 직업에 제약이 별로 없고 비판적 사고와 텍스트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일반적 기술들을 가르친다. 

대부분의 영어 전공이 작가 또는 영어 전공 교수로 커리어가 이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커리어에 적용될 수 있는 폭넓은 공부를 할 수 있다. 

당신의 전공이 직업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이것이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란 점을 기억하라.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전공과 전혀 관계없는 커리어 분야에서 일하게 된다. 삶이 당신을 어디로 이끌지 알 수 없다. 


◈ 전공 결정 시기

언제 정확히 전공을 결정해야 할까? 물론 과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빨리 결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일부 학생들은 어떤 문제 없이 3학년 초에 전공을 선택한다. 하지만, 이것은 전공 선택의 폭을 제한하고, 골칫거리를 유발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전공의 경우, 2학년 때에 전공을 결정하도록 한다. 

이미 필수 과목들을 이수했다면, 선택한 학위에 바로 포함될 것이다. 다른 전공의 선택 과목을 듣는데 학점을 썼다면, 걱정하지 말라. 

거의 모든 전공은 이 과목들을 필요한 선택 과목으로 포함시킬 것이다. 

단, 일부 프로그램은 이러한 유연성이 없을 수 있다. 

공학, 프리-메드, 건축 전공과 같은 엄격한 전공은 1학년 시기에 전공을 결정하도록 요구한다. 왜냐하면 이 전공들은 구체적인 전제 필수 과목들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4년 안에 졸업하기 위해 신입생들은 당장 전공 공부를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 


◈ 전공 프로그램 조사하기

입문 수업을 듣는 것은 자신이 인류학자가 되고 싶은지, 간호사가 되고 싶은지 알아보는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것이 전공 프로그램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주지 못한다. 

각 학위별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더 깊이, 더 정확하게 찾아보라. 

고등학생 때부터 이러한 조사를 시작하는 것이 너무 이르다고 말할 수 없다. 다양한 대학 전공에 대해 상담사와 이야기를 나눠 보라. 

관심 있는 전공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와 문헌 및 온라인 자료를 얻을 수 있을지 모른다. 

현재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면, 지도 교수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으라. 또한 이 정보는 재학 중인 대학교와 관련 있는 정보일 수 있기 때문에 더 유용할 수 있다. 

필수 과목들을 살펴보라. 이 과목들이 당신의 관심을 끄는가? 또한 당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다고 생각하는가? 

여전히 어떤 전공이 좋을지 고민이 된다면, 해당 전공 프로그램을 듣고 있는 학생이나 졸업생과 이야기를 나눠 보라. 


◈ 장기 계획 세우기

선택한 전공이 인생의 장기적 계획과 맞는 것이 이상적인 모습이라 말할 수 있다. 지금 당장 결정하기에는 너무 많은 것들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걱정하지 말라. 계획은 바뀔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계획을 갖고 있냐는 것이다. 여기저기 방황하다가 마침내 어떤 전공에 정착하는 것보다 계획을 갖고 대학에서 공부하는 것이 훨씬 더 바람직한 방법이다. 

졸업 후에 어떤 것을 할지 이미 계획을 갖고 있다면, 비록 그 계획이 변경될지라도 당신은 더 쉽게 중요한 선택을 하게 될 것이다. 대학 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분명히 중대한 결정이다. 어떤 것을 시작하는 것이 두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한 성인으로서의 삶이란 이러한 것이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전공 결정 과정에 신중하게 임한다면, 당신은 인생의 목표한 바를 성취하도록 도와줄 최적의 전공을 만나게 될 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라이프 목록
    센물이 남긴 미네랄부터 비누때까지... 친환경 청소 실전 가이드대부분의 가정은 센물, 즉 ‘하드워터(Hard Water)’를 사용한다. 하드워터란 칼슘과 마그네슘 등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된 물로, 욕실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하얗게 얼룩이 생기고 수도꼭지나 샤워기 헤…
    리빙 2025-11-15 
    ◆ 게이로드 텍산 ‘Elf’ 아이스 쇼그랩바인 게일로드 텍산 리조트의 연례 크리스마스 행사. 올해는 영화 ‘엘프(Elf)’를 주제로, 200만 파운드 이상의 얼음 조각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17,500평방피트 규모의 전시장에는 2층 높이의 아이스 슬라이드와 포토존이 …
    달라스라이프 2025-11-15 
    히터와 모닥불, 그리고 칵테일로 완성되는 도심 속 쉼터기온이 내려가도 달라스의 거리에는 사람들의 웃음이 가득하다. 히터가 따뜻하게 빛나는 테라스, 불멍이 피어오르는 야외 바, 그리고 따뜻한 음식과 음악이 함께 하는 도시는 그 자체로 축제다.그래서일까? 달라스에서는 쌀쌀…
    달라스라이프 2025-11-15 
    진정성 있는 소통과 신뢰로 고객의 ‘American Dream’을 함께 그리다미국 주택 시장의 복잡한 절차와 변동하는 금리 환경 속에서, 전문성과 신뢰를 겸비한 융자 전문가의 조언은 필수적이다.이때 든든한 안내자가 되어주는 이가 있다.Lending Now의 에이미 리(…
    비즈탐방 2025-11-15 
    ★ 비용, 환경, 학업기회까지… 고등학생이라면 꼭 따져봐야 할 현실 비교대학진학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 하나다. 대형 주립대나 명문 사립대의 매력은 분명하지만, 지역 커뮤니티 칼리지가 제공하는 실질적 장점 또한 결코 작지 않다.최근 국내에서는 고등학교 졸업 후…
    교육 2025-11-08 
    깔끔하고 안전한 식료품 저장실을 유지하는 현명한 수납법칙정리 잘 된 팬트리(식료품 저장실)는 요리를 한결 쉽게 만들어준다. 필요한 재료가 한눈에 보이고 손이 닿는 곳에 있다면, 저녁준비가 단순한 일이 아닌 영감의 시간이 된다.하지만 팬트리의 크기가 작거나 물건이 너무 …
    리빙 2025-11-08 
    ◆ QWER 월드투어 ‘ROCKATION’한국 4인조 밴드 QWER(마젠타, 초단, 히나, 시연)이 첫 월드투어 ‘ROCKATION’을 통해 전 세계 팬들과 만난다. ‘락(Rock)’과 ‘휴가(Vacation)’의 결합처럼 자유롭고 열정적인 음악여행을 선보일 예정이다.…
    달라스라이프 2025-11-08 
    DFW 인근 야영장과 주립공원 ... 숲과 호수, 별빛이 만나는 곳가을이 깊어지면 텍사스의 하늘은 한층 더 푸르고 공기는 상쾌해진다. 이 시기는 ‘캠핑의 황금기’라 불릴 만큼 가족과 함께 야외로 떠나기 좋은 계절이다.DFW 지역 주변에는 텐트를 치거나 RV를 세우고, …
    달라스라이프 2025-11-08 
    캐롤튼의 중심에서 오랜 세월 한식의 온기를 지켜온 이름, 샤브로(Shabro, 대표 이용자). ‘일품 손맛’이라 불리는 이곳에는 늘 포근한 밥 냄새와 정겨운 인심이 함께한다. 찬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속을 데워주는 김치찜 한 숟가락, 따뜻한 솥 밥 한 그릇이 그리워질 …
    비즈탐방 2025-11-01 
    시험불안 극복을 위한 ‘3R 원칙’ ... 두려움을 동력으로 바꾸는 뇌 과학적 접근SAT나 ACT를 앞두고 학생들이 자주 호소하는 문제 중 하나는 ‘시험불안(Test Anxiety)’이다. 공부는 충분히 했는데도 시험이 가까워질수록 머리 속이 하얘지고, 손에 땀이 차며…
    교육 2025-11-01 
    유행은 금방 지나간다 … 리노베이션 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사항들집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평생 가장 큰 투자 자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언젠가 되팔 때, 투자 대비 수익(ROI)을 높이고 싶은 건 당연하다. 입지, 학군, 교통, 주변 편의시설 같은 요소는 통제하기 어렵지…
    리빙 2025-11-01 
    ◆ 브로드웨이 뮤지컬 ‘The Outsiders’1967년 오클라호마 털사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사회적 약자인 ‘그리저’ 청소년들이 부유층 ‘삭스’와의 갈등 속에서 자아를 찾아가는 성장 이야기를 담았다. 2024년 토니상 ‘최고 뮤지컬상’을 수상한 화제작으로, S.…
    달라스라이프 2025-11-01 
    10월부터 11월 중순까지 절정 … 가을의 색을 따라가는 하루여행 코스가을이 천천히 달라스에도 찾아왔다. 기상예보에 따르면 올해 텍사스의 단풍은 10월 초부터 물들기 시작해 11월 중순경 절정을 맞을 것으로 예상된다. 도심의 건물숲을 벗어나 자연 속에서 단풍의 절정을 …
    달라스라이프 2025-11-01 
    아무 의미 없지만, 모든 것을 의미하는 알파세대 언어 ... “부모도 알아둬야”“식스 세븐!”요즘 중·고등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자주 들리는 말이다. 교실에서도, 운동장에서도, 심지어 가정에서도 아이들이 이 숫자조합을 외치며 웃음을 터뜨린다.처음 듣는 어른들은 “도대체 …
    교육 2025-10-25 
    ▶ 완벽퇴치나 박멸불가 ... 알려진 대부분의 모기퇴치법 소용 없어모기를 완전히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기는 교외 주택가든, 숲이든, 심지어 염습지든 어디서나 존재하며, 몇 마일을 날아 먹이를 찾는다.게다가 ‘안전한 시간대’란 존재하지 않는다. 어떤 모기는 낮에, …
    리빙 2025-10-2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