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버스토리

“지금 놓치면 300년 뒤에나 … ” 텍사스 개기일식 ‘들썩’

페이지 정보

작성자 KTN
댓글 0건 조회 420회 작성일 24-03-30 00:00

본문

4월 8일 예고된 개기일식에 텍사스 지역 사회 설렘과 대비 

지역에 따라 최대 100만명 방문객 예상, 이번 놓치면 2317년에나 볼 수 있어 …


이번에 놓치면 약 300년 뒤에나 볼 수 있는 역사적인 천체 이벤트, 개기일식(solar eclipse)을 앞두고 텍사스 지역 사회가 설렘 속 대비에 들어갔다.
오는 4월 8일, 전 세계가 미국 전역을 가로지르는 개기일식을 지켜본다.
개기 일식은 달이 태양과 지구 사이를 통과하여 태양의 얼굴을 완전히 가리는 천체 현상이다.
이번 개기 일식은 텍사스에서 메인까지 미 대륙을 가로지른다. 
특히 텍사스는 올해 개기일식을 직접 볼 수 있는 최고의 주가 될 것으로 보인다. 
텍사스는 미국내 주 중에서 가장 많은 1천 2백만 명의 주민이 이번 개기일식 경로에 거주하고 있다.
그레이트 아메리칸 이클립스(Great American Eclipse)에 따르면 개기일식의 경로가 미국에 들어올 때 가장 먼저 지나가는 도시는 텍사스주 이글패스이다.
또한 DFW 지역 전체도 개기 일식의 경로에 직접 포함됐다.
다만 북텍사스 지역의 개기 일식은 비교적 짧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글패스, 유밸디(Uvalde), 커빌(Kerrville), 프레드릭스버그(Fredericksburg), 라노(Llano), 람파사스, 킬린, 웨이코, 설퍼 스프링스(Sulfur Springs), 달라스 남동부 교외 지역 등은 개기일식이 오래 지속될 것으로 전해졌다. 
개기 일식 선상에 있는 텍사스 지역 사회에는 방문객이 27만 명에서 100만 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들 중 상당수는 달라스, 포트워스, 어스틴, 샌안토니오와 같은 대도시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개기 일식의 정확한 시간은 지역 위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달라스의 경우 4월 8일 오후 12시 23분경에 달이 태양을 가리기 시작해 약 4분 정도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미 국립기상청(NWS)은 “다음 전체 일식은 2044년까지 미국에서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특히 북텍사스 지역에서는 2317년까지 다른 일식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 텍사스 지역사회, 개기일식 설렘과 대비
f942d9535e114c3a1f7ebc3f3e05f67d_1711724136_0937.jpg 
개기일식이 다가오면서 텍사스 지역사회가 분주하다.
텍사스 교통부(TxDOT)는 개기일식 때 교통대란을 대비하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토니 하트젤(Tony Hartzel) TxDOT대변인은 “개기일식 전후 마치 여러 개의 대규모 축구 경기가 한꺼번에 끝나는 것처럼 큰 교통 체증이 발생할 것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달라스 비상관리국(Dallas Office of Emergency Management)은 경찰, 소방 구조 등 주, 카운티, 지역 기관과 협력하여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파에 대비하고 있다.
비상 관리실 임시 국장인 트레비스 휴스턴(Travis Houston)은 “우리의 초점은 모든 대응 기관이 서로 무엇을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번 개기일식 이벤트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방식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달라스 소방구조대의 제이슨 에반스(Jason Evans) 대변인은 “계획은 아직 유동적이지만 클라이드 워렌 파크, 페롯 자연 과학 박물관, 페어 파크 등 주요 장소로 확인된 장소에 추가 구급차를 배치할 것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에반스 대변인은 “교통 및 그에 따른 사고가 주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사람들이 개기 일식 동안 운전을 피해야 하며 운전 중에 일식 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운전시 일식을 보기 위해 도로 한가운데에 멈춰서는 안 되며 응급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교통을 방해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달라스 경찰국의 크리스틴 로우만(Kristin Lowman) 대변인도 “경찰이 이번 행사가 안전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광범위하고 철저한 계획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주요 장소에 배치될 정확한 경찰관 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주요 도로와 도시 전역에서 DPD의 존재를 눈에 띄게 보게 될 것”이라고만 밝혔다.
또한 카우프만(Kaufman) 카운티를 포함해 개기일식 경로에 있는 주요 카운티 정부들은 몰려들 인파로 인해 재난 상태 선언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곳의 자키 알렌(Jakie Allen) 카운티 판사는 지난 27일(수) 주정부에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은 4월 5~9일까지의 지역 재난 상태 선언문을 발표했다.
몇몇 카운티 정부들은 넘쳐나는 방문객들로 인해 지역 사회 인프라에 과부하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카우프만 카운티는 일식 경로 상 중심선에 위치해 있는데, 부분 일식은 오후 12시 23분에 시작하여 오후 3시 2분에 끝날 예정이며, 전체 일식은 위치에 따라 오후 1시 40분부터 오후 1시 44분까지 진행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곳의 비상 관리 조정관은 “교통이 가장 큰 걱정거리”라며 “대형 주유소인 버키스(Buc-ee’s)와 협조해 4월 5일(금)에 유류 탱크를 최대 용량으로 채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다른 주유소들도 같은 원칙으로 사전에 최대한 준비하려고 한다”라고 부연했다.
그외 벨 카운티(Bell County)도 지역 재난 상태를 선포했는데, 당국은 주민들에게 50명 이상이 참여하는 행사를 개최할 경우 등록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일식 당일과 그 전 주말에 연료를 채우고, 식료품을 구매하며, 처방전을 받아두는 등 안전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교육용으로도 좋을 이번 개기일식에 일부 텍사스 지역 교육구도 동참한다.
에니스 교육구(Ennis ISD)를 비롯한 그린빌(Greenville), 코르시카나(Corsicana), 왁사하치(Waxahachie) 교육구 등 많은 교육구들이 일식 당일인 4월 8일에 휴교를 단행한다고 밝혔다.

박은영, 김영도 기자 © KTN

2024 텍사스 개기일식 관찰은 이렇게 하세요 

▶ 선글라스는 안 돼요! 개기일식 특수안경 사용하기
• 일식을 맨 눈으로 보게 되면 눈에 손상을 줄 수 있다.
• 달이 태양을 완전히 가리는 짧은 순간에는 눈으로 직접 보는 게 괜찮을 수 있지만, 전후로 강한 빛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기일식 특수안경을 준비해야 한다.
• 미천문학협회(American Astronomical Society)는 보통 선글라스나 카메라, 천체망원경은 필터링 기능이 약해 안전하지 않다고 경고했다. 미천문학협회가 추천한 특수안경 브랜드들은 다음과 같다. 
▶American Paper Optics ▶Celestron ▶DayStar ▶Explore Scientific ▶Lunt Solar Systems ▶Meade Instruments ▶Rainbow Symphony ▶Thousand Oak Optical ▶Tse17
한편 개기일식 특수를 노린 가짜 개기일식용 안경 판매도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당부 된다. 전문가들은 “반드시 소비자들은 특수안경 구매 시 특수 필터 국제 안전규격(ISO 12312-2)을 살펴봐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 일식을 볼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
• 적절한 눈 보호 장비 없이 태양을 직접 봐선 안 된다. 적절한 태양 필터 없이 육안, 쌍안경, 망원경 또는 카메라로 태양을 직접 보지 말아야 한다.
• 임시 필터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선글라스, CD, DVD 또는 훈제 유리와 같은 임시 필터를 사용하면 안 된다. 이러한 물질은 유해한 태양 복사열로부터 눈을 적절히 보호하지 못하며 눈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 태양 필터가 없는 망원경이나 쌍안경을 사용해선 안 된다. 일식 중에는 적절한 태양 필터 없이 망원경이나 쌍안경과 같은 광학 기기를 사용하여 태양을 봐서는 안 된다. 집중된 햇빛은 눈에 즉각적이고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 일식 보기 전 주의 사항 
• 솔라 필터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흠이나 손상이 있는지 확인할 것, 발견됐을 경우 이를 버려야 하며 사용 시 주의 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 어린이의 경우 일식 안경을 쓰도록 항상 감독해야 한다. 
• 태양을 바라보기 전 먼저 일식 안경으로 쓰고 본다. 태양에서 시선을 돌린 후 안경을 벗는다. 태양을 보는 순간 이를 벗어서는 안 된다. 
• 부분 일식 즉 완전히 가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필터를 사용하지 않는 카메라, 망원경, 쌍안경 등으로 태양을 보지 말아야 한다. 
• 일식 안경을 쓰고 있을 때 카메라, 망원경 등으로 태양을 바라보지 않아야 한다. 집중된 태양광선은 필터를 통과해 눈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다. 
• 전면 개기일식이 일어나는 지역에 있는 경우 완전히 달이 태양을 가렸을 때 일식 안경을 벗고 태양을 바라볼 수 있다. 다시 태양 빛이 비치기 시작하면 안경을 써야 한다. 
• 안경을 쓰는 사람이면 솔라 안경을 원래 안경 위에다 쓰고 이를 잡고 바라보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