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N 칼럼

[경/제/칼/럼] 인플레이션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KTN
회계 댓글 0건 조회 334회 작성일 24-05-25 08:17

본문

공인회계사 박운서
공인회계사 박운서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  

Email : swoonpak@yahoo.com

2625 Old Denton Rd. #508

Carrollton, TX 75007


근래에 화씨 90도를 넘나드는 날씨가 여름을 재촉해 보인다. 필립 제퍼슨 연준 부의장은 물가 상승률이 중앙은행의 2% 목표로 돌아오고 있다는 추가적 증거를 찾고 있다며, 그같은 확신이 생길 때까지 기준금리를 동결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올해 1분기 인플레이션 상태의 부진이 우려스럽다고 진단하고, 정책 금리를 현재의 영역에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강조하고 나섰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과 주택 가격에 대한 지난 4월 소비자들의 기대치는 상승한 반면, 노동 시장에 대한 인식은 약화되면서 가계 재정과 생활비 부담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 버릴수 없는 상황이다. 최근 발표된 연은의 설문에 따르면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연율 3.26%로, 최근 4개월 동안 3% 부근에서 맴돌다가 작년 1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상승한것을 알수 있다.  아무래도 지속되는 인플레이션과 멈추지 않는 집값 오름세를 보여주는 일련의 지표와 맥을 같이 하는것으로 보인다. 더우기 노동 시장에 대한 인식은 더욱 나빠졌고, 소득 증가 기대가 후퇴하고 실업률 상승 가능성은 높아졌음을 직시 해야 할 시점이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미국 정부가 핵심 신산업의 투자를 보호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에 대해 중국이 대규모 보복을 가하지 않기를 희망한다면서도, 가능성은 항상 존재한다고 지적 하였다. 그는 전기차와 배터리 등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를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의 확인은 거부했지만, 그 어떤 조치도 미국의 우려와 관련된 부문만을 겨냥할 뿐 광범위하게 적용되진 않을 것이라고 언급한것으로 알려진다. 

다이먼 JP모간체이스 최고경영자(CEO)는 시장이 생각하는 것보다 인플레이션이 상당 부분 우려스럽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는 물가 상승 압력이 여전히 미국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많은 투자자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보다 고금리가 장기화될 수 있다고 지적한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무래도 수많은 인플레이션 상승 세력들이 놓여 있고, 사람들이 기대하는 기저 인플레이션이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여지기도 하다. 

현재 주가가 매우 높고, 우리 모두가 생각하는 것보다 인플레이션이 높은 수준에 머물거나 금리가 올라갈 가능성이 크다고 보여지는것이 현실이다. 세계가 연착륙에 대한 대비 가격을 어떻게 책정하고 있든지 간에 실제로는 그 가능성이 그것의 절반 정도라고 보여진다. 우려스럽지만 우리 모두가 생각하는 것보다 뭔가 잘못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는 우려를 금할수 없다.

일각의 전문가는 최근의 미국 인플레이션 지표가 물가 압력이 점차 완화되고 있음을 시사했다면서도, 현재 통화정책 기조를 바꿀만한 이유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무래도 2% 목표를 향한 인플레이션 목표 측면에서 우리가 필요한 좀더 큰 확신이 단기간 안에 가능할 것 같지 않다는것이 중론이다. 

물가 상승률이 올해 2.5%를 기록한 뒤 내년엔 2%에 가깝게 갈 것을 기대해 본다. 서비스 부문의 물가 상승세를 지켜보면서 미국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낮추려면 금리를 당분간 높게 유지해야 할것으로 보인다. 아무래도 공급망의 회복 덕분에 재화 인플레이션은 크게 낮아졌지만 인플레이션을 2%까지 끌어내리려면 미국의 수요가 다소 둔화되어야 한다는 지적도 낮설지 않다. 

한편 유럽중앙은행(ECB)은 전 세계적으로 지정학적 긴장과 연이은 선거로 인해 투자자들이 예상치 못한 악재에 충격을 받고 금융안정성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최근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시장은 지금까지 이러한 리스크를 크게 신경쓰지 않았기 때문에 충격적인 이벤트 발생 시 심리가 급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유럽연합(EU) 및 각국의 선거가 공공재정의 경로를 불확실하게 만들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유럽 전반의 경제 및 금융에서 부정적 현상의 범위가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유로존 금융 안정성에 대한 리스크 전망은 여전히 취약한 상태라고 보여지기도 하다. 특히 지정학적 환경과 완벽함을 반영한 시장평가로 인해 실망스러운 소식에 시장이 크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심리가 급변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공존한다. 한편 상당수의 전문가는 ECB가 오는 6월 6일 회의에서 금리 인하를 시작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전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최고 경제 고문인 라엘 브레이너드는 불공정 무역 관행에 따른 경제적 혼란이 자칫 최근의 제조업과 일자리 회복세를 위협할 수 있다며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관세 부과 결정을 강력 옹호하고 나섰다. 국가경제위원회까지 이끌고 있는 그는 불공정하게 가격을 낮춘 중국산 제품의 홍수로 인해 미국 전역에서 나타나고 있는 회복세가 훼손되지 않도록 투자와 무역 강제가 병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반면 국제통화기금(IMF)은 중국 제품에 대한 관세를 공격적으로 인상하기로 한 바이든 행정부의 결정을 비판하면서 세계 1~2위 경제대국 간의 긴장이 글로벌 교역과 경제 성장에 해를 끼칠 위험이 있다고 경고를 하면서 주변국들이 감당해야할 이슈에 민감한 의견 표명도 잊지 않았다.

부디 인플레이션이 미치는 영향이 우리주변 그리고 미국과 우리 고국 대한민국에 최소화 하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바래본다. 화폐가치가 떨어지는 원인은 여러가지이나 지속적 물가상승이 인플레이션이고 이는 통화량 팽창에 관계된다. 이를 두고 경제 석학 밀튼 프리드먼은 생산량 보다 통화량이 빠르게 증가하는 화폐적 현상이라는 말에 귀추를 주목하게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KTN 칼럼 목록
    우리가 미국에 살면서 꼭 한번 정도는 혹은 여러번 경험하게되는 일들 중 한가지가 바로 교통사고이다.조사에 따르면 지난 해인 2023년도에는 그 전년도 대비 3,367 건이 증가해서 무려 총 558,953건의교통사고가 텍사스 주에서 발생하였다.이처럼 언제 어디서든 본인의…
    리빙 2024-06-15 
    I.R.S.는 Internal Revenue Service의 약자로 연방 정부의 행정 부서중 하나인 재무성 (US Treasury)의 산하 기관이다. 우리나라 말로 국세청이 바로 IRS 인것이다. Internal Revenue는 외국에서 수입해 들어 오는 수입품에 부과…
    회계 2024-06-15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증권회사에 대한 감독은 연방정부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반면에 보험회사는 일반적으로 주정부가 주도적인 감독기관이다. 보험회사들은 크게 두 개의 분야로 나누어 본다면 먼저 상…
    리빙 2024-06-15 
    스쳐 지나가는 풍경 하나 하나에서 감성을 발견하는 발버둥 치는 나의 감성적 스펙트럼은 유타의12번 도로를 여행하기에는 제격이었습니다. 유타주의 빈약한 인구 분포도 있지만, 지형상 쉽게 도로를 만들 수 없는 지역이기 때문에 자동차를 만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여행 2024-06-15 
    Partner, Immigration Mobility Solutions PLLC(678) 972-3481David@IMSglobalmobility.com영주권을 취득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에 고용주 스폰서를 통한 취업영주권이 있다. 취업영주권(employment-b…
    리빙 2024-06-15 
    안녕하세요! 드디어 공식적인 여름이 시작 됐습니다.오늘 소개 드릴 음식은 ‘망고스틴’이라는 과일입니다. 어떻게 보면 흔히 접하는 딸기,포도,사과 등과 비교하면 생소한 이름의 과일이기도 합니다. 사실 저도 예전에는 제가 주로 먹는 것만 먹는 극도로 편식 위주였으나 식…
    리빙 2024-06-15 
    달라스에서 아테네로 가는 직항은 없다. 신화 속 인물들을 거치지 않고 신들에게 갈 수 없듯이, 뉴욕이나 필라델피아, 시카고를 거쳐 9시간을 날아가야 아주 오래된 도시 아테네가 나온다. 공항은 딱 우리나라 김포공항 수준이었데, 도시의 분위기 역시 1980년대 서울과 흡사…
    문학 2024-06-15 
    시총 2조 7천억달러 세계 최대 반도체 기업, Nvidia 일군 젠슨 황 누구?Code Red. 의료시설에서 화재 등 긴급 상황 발생을 지칭하는 용어다.2022년말, 구글은 오픈AI의 챗GPT 열풍에 화들짝 놀라 비상사태를 뜻하는 이 ‘코드레드’를 발령했다. 챗GPT …
    부동산 2024-06-13 
    박운서 CPA는 회계 / 세무전문가이고 관련한 질의는 214-366-3413으로 가능하다.Email : swoonpak@yahoo.com2625 Old Denton Rd. #508Carrollton, TX 75007날씨와 경제어느덧 2024년도 6월에 접어 들면서 이제…
    회계 2024-06-08 
    안녕하세요 구독자 여러분. 오늘은 아침식사로 사랑받는 베이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베이글은 원래 폴란드를 중심으로 한 동유럽 지역에 살던 유대인들이 주로 먹던 빵이었습니다. 반죽의 재료는 밀가루와 소금, 이스트, 물뿐입니다. 버터나 우유가 들어가지 않아 담백한 …
    리빙 2024-06-08 
    ​ 열 시간을 운전하여 내슈빌에 왔다.<span lang="EN" style="font-family: &quot;Arial Unicode MS&quot;;mso-fareast-font-family:&quot;…
    문학 2024-06-08 
    자이언 캐년(Zion Canyon)에서 나와 유타를 남북으로 잇는 89번 도로를 따라 북쪽으로 가다가 14번 도로를 만나 왼쪽을 턴하여 우리가 정한 캐빈을 향해 가고 있는데 유타의 모든 사슴이 이곳에 모여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엄청난 수백 마리의 사슴의…
    여행 2024-06-08 
    척추는 여러 개의 척추뼈가 길게 연결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각의 척추뼈들 사이에는 디스크라는 연골조직이 있습니다. 이 연골조직들은 척추뼈들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척추뼈들 사이의 공간을 유지시켜 척추가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만약에 척추뼈…
    리빙 2024-06-08 
    조나단 김(Johnathan Kim)-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 졸업- 現 핀테크 기업 실리콘밸리 전략운영 이사표적으로 투자 은행, 경영 컨설팅,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오늘날 대학 졸업자, 취업준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직업 분야로 꼽힌…
    리빙 2024-06-01 
    캘리포니아의 아름다운 해안 도시인 샌디애고(San Diego)에서 시작하여 캐나다 국경까지 이르는 1,433.52마일 길이의 15번 하이웨이는 라스베가스(Las Vegas)를 거쳐 유타주로 들어서면 쾌적한 기운이 감도는 인구 3만의 조그만 도시인 시더 시티(Cedar …
    여행 2024-06-0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