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XAS 한인타운뉴스

[파워 인터뷰] 플레이노 시니어 고등학교 김하진 학생

페이지 정보

작성자 KTN
달라스 댓글 0건 작성일 24-05-11 01:55

본문

플레이노 시니어 고등학교 김하진 학생
플레이노 시니어 고등학교 김하진 학생


“사이버 괴롭힘, 고통받는 청소년들에게 도움 주고파”  

북텍사스 고교에 재학 중인 한인 여학생, 김하진 학생이 국제 유수 학술지 ‘저널 오브 스쿨 헬스’(Journal of School Health)에 당당히 제1 저자로 논문을 게재하게 됐다.

논문 제목은 ‘청소년들 사이 사이버상 무례함: 질적 증거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Cyberincivility among Adolescents: A Systematic Review of Qualitative Evidence)이다. 김하진 학생의 논문은 3주 전 저널로부터 최종 논문 게재 확정을 받았고, 교정 과정을 거쳐 5월 말에서 6월 초 출판될 예정이다.

김영도 기자 © KTN


▶ 김하진 학생

현재 플레이노 시니어 고등학교(Plano Senior High School) 12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아직까지 몇개의 대학 진학 옵션을 두고 고민중에 있지만, 각 학교에서 제시한 장학금 패키지와 향후 진로를 고려할 때 아마도 UT Dallas Honors College에 National Merit Scholar Pre-Medical Track 풀라이드 장학생으로 입학할 것 같습니다.


▶ 연구 주제

8학년 때 친구들에게 개인정보 사칭, 사이버상 언어폭력 등 피해를 직접 당하면서 개인적으로 너무나도 어렵고 힘든 시기를 보낸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2021년 여름, 본격적으로 ‘청소년들 사이 사이버상 무례함’(Cyberincivility among Adolescents)이라는 주제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며, 학생들의 다양한 인터뷰를 접하게 되었고, 저랑 비슷한 상황이 참 많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연구의 범위나 주제를 설정하고 기초 연구작업을 수행하면서 Duke 대학 연구팀과 공동작업을 하게 되었고 고등학생 신분이지만 유수의 학술저널에 당당히 1저자로 논문을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난 2년간의 논문 작업을 통해 한때 제가 듣고 싶었던 말, 알고 싶었던 정보들을 세상에 전달하게 되어 보다 특별하고 의미 있는 첫 작품이 된 것 같습니다.

이 지면을 빌어 귀한 연구기회를 주시고 친절하고 꼼꼼하게 지도해주신 De Gagne 교수님과 교신저자이신 콜롬비아 대학의 Dr. Scroggins 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 사이버 괴롭힘

코로나19 이후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이전보다 20% 증가하면서, 사이버 폭력에 대한 노출은 더 증가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미 청소년의 59%, 전 세계 청소년의 33%가 사이버 폭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37%는 사회적 불안증이 생겼고, 39%는 학교를 자퇴했으며, 37%는 방종 행태를 보였고, 32%는 약물 남용에 가담, 16%는 심한 우울증을 겪었다고 보고됐습니다.

게다가 사이버 폭력을 당한 청소년들은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거의 두 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안타까운 현실에도 불구하고 실제적 도움을 요청하는 피해자의 수는 10%도 안 되며 도움을 주는 피해 목격자도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즉, 사이버 괴롭힘의 심각성에 비해 이에 대처할 사회적 역량은 부족한 상황을 고려할 때, 이 분야에 대한 연구는 물론 사회 전반의 노력이 필요하며, 이번에 발간될 제 논문이 이에 작은 기여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해결 방안

논문에서 제시한 사이버 괴롭힘 해결 방안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먼저 청소년들은 주변의 어른을 적이나 감시자가 아니라 실제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대상으로 인지하는 순간, 보다 솔직하게 자기가 처한 상황에 대해 소통하게 되고 필요한 대안을 올바르게 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사이버 폭력 대처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주변 어른들과의 결속 강화가 선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교사를 비롯한 학교 내 상담사, 부모, 보호자들에게 사이버 폭력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요구됩니다. 

둘째, 학교 내에 학생들이 신뢰하고 다가갈 수 있는 동료들을 배치하고 피해자들과 연계시키는 동료개입전략(Peer Intervention Strategy)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경우 성인보다는 가까운 친구나 동료들과 문제를 논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료들에게 자기가 겪고 있는 사이버 피해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을 수 있는 공간이나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앞으로의 비전

대학에 들어가 프리메드(Pre-Med) 과정을 밟으면서 학술연구자로서의 여정을 계속하려고 합니다. 

앞으로 제 연구의 세부 주제나 방법론은 달라질 수 있겠지만, 제 연구를 통해 다양한 문제들로 고통받는 개인이나 사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은 바뀌지 않을 것 같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TEXAS 한인타운뉴스 목록
    DK파운데이션, ‘더 키움 OTA World 한국학교 장학금 전달식’ 개최 … 1만 달러 쾌척DK파운데이션(이사장 스캇 김)이 지난 16일(화), ‘더 키움 OTA World 한국학교 장학금 전달식’을 개최했다.이날 전달식에서 새달라스한국학교(이사장 헬렌 김)에 1만…
    달라스 2024-07-26 
    곰팡이, 석면, 누수까지… 건강한 건물 환경 필요성 강조달라스한국노인회(회장 이형천)가 지난 20일(토) 오전 11시, 달라스한인문화센터 아트홀에서 정기 월례회를 가졌다.7월 월례회에서는 달라스한인문화센터(KCCD)의 정창수 이사장이 나와 문화센터 이용과 역사에 대해 …
    달라스 2024-07-26 
    DK미디어그룹, 스캇 김 회장 “한인 미디어의 정도(正道) 강조”DK미디어그룹(회장 스캇 김, 사장 김민정)이 2024년 상반기를 결산하고 하반기 재도약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지난 19일(금) 한식당 수라 소연회장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DK 미디어그룹의 시작인 …
    달라스 2024-07-26 
    달라스한인문학회(회장 김양수)가 지난 21일(일) 오후 2시, ‘7월 정기 월례회 및 김지낭 교수 번역 문학 강좌’를 캐롤튼 조시 랜치 레이크 도서관(Josey Ranch Lake Library)에서 열었다.달라스한인문학회의 김양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 특별 강…
    달라스 2024-07-26 
    미주한인공화당 ‘한미연합 모임’ … 북텍사스 공화 후보 한자리에미 공화당에 등록된 한인 공화당 지지단체인 미주한인공화당 텍사스 지부(텍사스 위원장 정명훈)가 지난 20일(토) 한미연합 모임을 개최했다.이날 모임은 주류 사회 정치인들과 교류를 통해 북텍사스 한인사회의 정…
    달라스 2024-07-26 
    달라스 한인회-북텍사스 한국 여성회 공동 주최, 8시간에 걸친 재정 콘서트 열어달라스 한인회(회장 김성한)와 북텍사스 한국여성회(회장 이송영)가 공동 주최하고 재정 설계 전문 회사 신시스가 주관한 재정 콘서트가 지난 20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달…
    달라스 2024-07-26 
    민주평통달라스협의회(회장 오원성)가 지난 23일(화) 오후 5시, 캐롤튼 소재 한식당에서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창업‧취업 멘토링 3차 회의’를 열었다.이날 회의에는 김춘자 부회장, 박길자 부회장, 박부연 부회장, 이정순 상임위원 등 민주평통달라스협의회 자문위원과 달라스…
    달라스 2024-07-26 
    ‘텍사스 코리아타운’ 도시 청결 및 노숙자 문제 해결 당부달라스 경찰국(DPD)이 주최한 ‘커피 위드 캅스’(Coffee with cops) 행사가 지난 25일(목) 오전 10시부터 12시 30분까지 달라스 탐 엔 탐스 커피숍 매장에서 개최됐다.커피 위드 캅스는 평소 …
    달라스 2024-07-26 
    26일부터 2024healthfair.org에서 온라인 접수, 선착순 마감DFW 지역 한인 동포들의 건강한 삶 증진을 위한 ‘2024 북텍사스 한인건강박람회’가 오는 9월 28일(토) 오전 8시 30부터 오후 3시까지 뉴송교회 체육관에서 열린다.한인건강박람회는 북텍사스…
    달라스 2024-07-26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이하 ‘NAKS’) 제22대 신임 총회장에 권예순 현 부회장이 선출됐다.NAKS는 지난 18일부터 20일까지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제42회 학술대회’ 마지막 날 개최한 정기총회에서 권예순 교장이 참석인원 102명 중 찬성 98표를 얻어 압도적인 지지로…
    달라스 2024-07-26 
    달라스한인농구협회 KABAD (Korean American Basketball Association of Dallas, 회장 에드워드 단)이 전미주 농구대회 ‘2024 KBAA Nationals’에 참가했다.지난 20~21일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이번 대…
    달라스 2024-07-26 
    미주 최대 아시안 마켓인 H 마트가 우버(Uber Technologies, Inc.)와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했다.이번 파트너십은 H 마트의 혁신과 편의성을 추구하는 노력의 일환으로, 미국 전역의 고객들은 우버 잇츠(Uber Eats) 앱을 통해 ‘문 앞 배송’ 서비스를…
    달라스 2024-07-26 
    참가재외동포청 산하기관인 재외동포협력센터(센터장 김영근)가 주관하는 ‘2024 제2차 차세대동포 모국 초청연수’가 개최됐다.이번 연수에는 전 세계 36개국 450여 명(재외동포 약 293명, 한국 약 152명)의 청소년들이 참가, 지난 23일(화) 인천 지역에서 개회식…
    달라스 2024-07-26 
    아메리칸리그, MLB 올스타전 승리…'결승 투런' 두란 MVP미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올스타전이 지난 16일(화) 알링턴 글로브라이프필드에서 열렸다. 열광과 함성, 그 뜨거웠던 별들의 잔치에 KTN이 직접 다녀왔다.메이저리그(MLB) 올스타전이란?미프로야구 메이저…
    달라스 2024-07-19 
    달라스한인회, 코리안페스티벌 제작 발표회 열어… 11월 8~9일 개최 예고북텍사스 한인 사회의 자랑이자 북텍사스 최대 아시안 축제인 코리안페스티벌이 올해도 열린다.달라스한인회(회장 김성한)는 지난 16일(화), 달라스한인문화센터에서 ‘2024 코리안페스티벌 제작발표회’…
    달라스 2024-07-19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