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TN 칼럼

[‘이광익의 보험상식’] 자녀의 보험료 절약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KTN
부동산 댓글 0건 조회 185회 작성일 24-04-20 10:52

본문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kevinlee company 대표
이광익 보험 투자 전문가, kevinlee company 대표

더 자세한 문의는 972-243-0108로  

연락하시면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가 처음 라이센스를 갖고 운전하기 시작하면 자동차 보험료의 부담이 커지는 것은 미숙한 판단과 운전 경험 때문에 사고의 가능성이 높기때문이다. 

일반적으로 21세이하의 남자 운전자는 평균보다 높은 사고의 가능성이인해서 누구 보다도 많은 보험료를 부담 해야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영 드라이버라고 불리는 이들도 보험료를 절약 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예를 들자면 방어운전 교육을 받는 것, 자기 자동차의 피해보상 항목(Collision and Comprehensive Coverage)의 디턱터블을 높이는 것, 가족의 다른 자동차들과 함께 같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 자신의 자동차에 알람 장치를 하는 것 등등을 꼽을 수 있다. 그외에도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보험료를 절약 할 수 있다.


자동차에 관련된  절약 방법 

1) 차를 구입할때 보험 절약형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이다. 동일한 유형의 자동차라 할지라도 메이커와 모델에 따라서 보험료의 차이가 있다. 비교적 유럽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만든 자동차는 미국 자동차 메이커의 자동차 보다는 보험료가 좀더 높은 편이다. 

2) 한편 자동차에 부착된 각종 안전 장치로 인한  보험료 디스카운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운전석과 승객석에 Air bag이 설치 되어 있는 차량이나  Antilock break, 자동 seat belt장치 혹은 주행중 Head light가 자동으로 켜지는 차량, 그외에 여러가지 안전 장치에 관해 많은 자동차 보험회사에서 discount를 해 주고 있다.

3) 당신이 소유한 차량이6~7년이상 사용하여 노후된 차량이라면 소위 말하는 풀 커버에서 차체 보상의 커버리지를  빼내는 것도 고려 해 볼 수 있다. 왜냐하면 노후된 차량으로써 피해 보상을 받는다 해도 deductible를 공제한 금액을 받게 되므로 실제 수령액이 얼마되지 않는다. 또 경미한 사고의 경우에는 피해내용이 deductible 금액보다 낮아서 받을게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부모와 함께 거주하는 경우

4) 당신의 이름으로 소유한 차량이 없다면 부모와 함께 자동차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 되므로 자신의 자동차를 별도로 가지고 있는 사람에 비해서 낮은 보험료가 적용된다. 만약 부모의 보호를 받는 자녀가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경우 자녀의 이름으로 별개의 보험policy 소유하는 것보다 부모와 같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 비용을 절약 할 수 있다.


이외의 방법

5) 보험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중복되는 커버리지가 있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만약 직장의 건강보험을 사용한다면 주로 부상 치료비로 사용되는 PIP (Personal Injury Protection) plan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간혹 어떤 보험회사는 무보험자 커버리지의 병원비 보상의 한도액을 조정 할 수 있게 함으로 보다 낮은 보험료 책정이 가능케 한다. 

6) 영 드라이버의 경우 결혼을 하였거나 곧 결혼을 하게 될 경우 낮은 보험료 율의 적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는 결혼한 운전자가 Single 인 운전자 보다는 안정적이고 위험도가 낮다고 보고 또한 나이로는 운전자의 연령이 만 25세 이상일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생각한다.

주의 해야 할 점은 지나친 보험료의 절약으로 인한 사고시의 불이익을 고려 해야 한다.  예를 들면 무보험자 보험이 없으면 당신이 무보험자에 의해 사고를 당했을때 많은 병원 비용을 당신이 직접 감당해야 할 경우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이다.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고 해서 운전하는 자녀를 보험에 추가 시키지 않는 것은 금방은 보험료를 절약하는 것 같지만 사실은 더 큰 피해를 유발 할 수 있다. 큰 사고가 나서 보상 금액이 커지게 되거나 시시비비를 가리기 위해 법정에 서야 하는데 자녀를 보험에 누락 시킨것 때문에 보험이 무효가 된 경우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될수 있다.

무엇보다도 영 드라이버의 보험비를 절감하는  제일 중요한 요소는 무사고 기록을 위해 안전 운행을 습관화 하는 것이다.  무사고 기록이란 자동차 사고도 없고 속도 위반이나 음주 운전 기록 같은 것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 모든 위법적인 기록들은 적어도 3년간 당신을 따라다닐 것이다. 그리고 보험회사에 따라서는  5년도 될 수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